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해외여행 전 예방접종, 해외감염병 예방, 나라별 감염병

by 별빛 하루 2024. 5. 18.

코로나 이후 국내여행객의 해외여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해외여행 이후 각종 감염병에 노출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감염병 위험도 함께 커지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즐겁게 해외여행을 다녀오기 위해서 해외여행 전 예방접종을 통하여 감염병 예방에 도움 받길 바랍니다.

나라별로 어떤 감염병이 있는지, 감염병에 걸렸을 경우 대응책도 함께 알아볼 수 있습니다.

 

1.  해외여행 전 국가별 감염병 확인하기

해외여행을 할 때, 방문하는 나라에 따라 권장하는 예방접종의 종류가 다릅니다.

소위 말하는 선진국과 후진국의 차이가 큰 편이라 일본을 방문할 경우에는 특별한 예방접종이 필요하지 않지만, 동남아 국가를 방문할 경우에는 예방접종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우리나라 사람이 많이 방문하는 동남아 국가의 경우 콜레라, 장티푸스, 홍역 등과 같은 기본적인 감염병과 더불어 감염된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뎅기열,  지카바이러스감염증, 치쿤구니야열 감염병 등이 있습니다.

나라별로 조심해야 하는 감염병은 해외 감염병 발생정보 확인 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국가별 감염병 정보
방문국가별 감염정보 확인

 

2. 해외여행 시 출국 2주 전까지 예방접종하기

방문 국가별로 발생하는 감염병 정보를  확인하였다면, 출국 2주 전까지는 관련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합니다.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항체가 형성되기까지 일정기간이 소요되므로 2주 전까지는 예방접종을 완료하여야 현지에서 예방접종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황열, 콜레라 : 반드시 국제공인 예방접종 지정기관에서 접종 후 접종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함

    ★ ★ ★ 국제공인 예방접종 기관은 2024년 현재 전국적으로 38개 기관이 있습니다.

순천향대서울병원, 충남대병원, 조선대병원, 대구의료원, 마산의료원 등 지역별로 지정되어 있으니 인근병원을 확인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 ★ ★

 

▶ 기타(A형 간염, 폴리오, 장티푸스, 말라리 등) 예방 접종 : 인근 병원 및 보건소, 보건소는 사전문의 후 방문할 것

국제공인 예방접종 기관
지역별 국가공인 예방접종기관

 

 

아울러, 해외여행시에는 현지에서 동물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낙타, 조류 등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피해야 하며,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모기기피제 등을 사용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해외감염병 정보는 해외감염병NOW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감염병 NOW, 자료출처 : 질병관리청

 

필리핀 여행이 계획되어 있어 필리핀 감염졍보를 알아보았습니다.

필리핀 감염병 정보
필리핀 감염병 정보

 

필리핀에 대한 간단한 정보와 함께 많이 발생하고 있는 감염병을 알려줍니다.

해외감염병 NOW에서 자세한 감염병 정보를 알 수 있으니, 해외여행 시 반드시 확인하고 건강하고 즐거운 해외여행하시기 바랍니다.

3. 해외여행 후 입국시 Q-CODE 또는 건강상태질문서 제출

해외여행 검역관리지역을 방문하거나 경유한 경우,  입국 시 검역관에게 Q-CODE 또는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입국 기내에서 작성하여 입국 시 제출하게 됩니다.

해외여행 후 기침, 발열, 발진 등 이상증세가 있을 경우, 반드시 검역관에게 상담을 받아 감염병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해야 합니다.

입국 시에는 이상이 없었으나, 귀국 후 증상이 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염병의 경우 잠복기가 있어 증상이 뒤늦게 발현하는 경우인데,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에 문의하여 보건소 연계를 받을 수 있으며, 감염병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